서브비쥬얼

이미지Home › 센터소개 › 어깨관절클리닉

어깨관절클리닉

회전근개증후군이란?

회전근개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겹갑하근) 및 힘줄로 이루어져 있으며, 변형과 파열이 생긴 것을 회전근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증상

  •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고, 무거운 물건을 들기 힘들다
  • 팔을 들거나 손을 등뒤로 했을 경우 통증이 심함
  • 팔을 움직이면 어깨에서 마찰음 소리가 남
  • 밤에 통증이 심함

치료

비수술적 치료
휴식과 소염제를 복용하며 굳은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 어깨근육 강화운동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수술적 치료
관절내시경 수술은 절개부위가 1cm 미만이며, 진단과 동시에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를 유도할 수 있어 합병증 발생위험에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석회성건염이란?

어깨 힘줄 주변으로 석회 결정이 침착되면서 주변으로 염증 반응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병의 시기에 따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

석회화 건염은 시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전혀 통증이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으나, 때에 따라 팔을 전혀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여 응급실로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비수술적 치료
일차적으로 약물 및 주사치료, 초음파 유도 하 제거, 체외충격파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지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나 병의 정도가 심한 경우는 관절경(레이저)을 이용한 수술적 제거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적 치료
장기간 보존적 치료를 실시함에 불구하고 호전이 없을 시 관절내시경 수술을 시행하는데 환부를 1cm 미만의 최소절개 후 특수한 소형 카메라가 부착된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모니터를 통해 관절 내부를 관찰하면서 직접 석회화된 조직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오십견이란?

동결견으로 50세에 자주 일어나는 질병으로 오십견이라고 불리며, 특별한 외상 없이 어깨에 통증이 동반되고 그 통증으로 인해 어깨의 움직임에 지장을 받는 증상입니다. 퇴행성 변화 때문에 주로 발병하고 장기간 어깨관절을 사용하지 못한후에도 발생되며, 어떤 경우에는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 어깨와 어깨주위의 근육 및 팔의 통증
  • 어깨의 운동범위가 좁아짐
  • 견관절 주위의 근육의 약화 및 위축

치료

비수술적 치료
반복적으로 어깨를 움직여서 오는 경우 : 소염제, 냉찜질, 온찜질, 전기자극
힘줄의 석회화에 의해 오는 경우 : 냉찜질, 소염제, 리도카인이나 스테로이드를 혼합한 병변주위 주사
관절주머니의 유착에 의해 오는 경우 : 온열요법, 시계추운동, 어깨운동 등
수술적 치료
장기간의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 관절경 수술 시행

어깨탈구란?

격렬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어깨가 빠지게 되면 어깨 전하방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이 발생하게 되면서 반복적으로 관절의 이완이나 탈구가 발생하게 되는 병입니다. 젊은 연령에서 어깨가 빠지게 되면 60~70%에서 탈구가 재발하게 되고 또한 고령 환자에게는 회전근 개의 파열이 동시에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

어깨 탈구가 처음 발생할 때에는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나 어깨가 제자리에 들어간 후 며칠이 지나면서 통증은 많이 사라지고 일상생활에 별 지장을 못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공을 던지는 동작을 취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어깨가 빠질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탈구가 반복되게 되면 심지어 작은 동작에도 어깨가 탈구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기지개를 켜거나 자는 도중에 어깨가 탈구되기도 합니다.

치료

비수술적 치료
재활운동치료, 물리치료 등 근력강화운동을 시행하여 호전될 수 있으나,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견관절 탈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관절 주변의 인대가 늘어나고 주변의 인대에도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수술적 봉합술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관절경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파열된 관절 와순을 봉합해주고 늘어난 관절낭을 복원하게 됩니다.